본문 바로가기
Web 기초/GIT😭

[Git] 희대의 난제 커밋 메시지 😅

by Chaedie 2022. 10. 26.
728x90

리팩토링

to-do-app을 Refactoring 했습니다.

그런데 커밋메시지 남기는게 너무 어렵네요. 거기다 제 깃 히스토리를 보면 정말 마음에 안드는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깃 로그 문제

첫번째, 깃 로그를 봐도 뭘 했는지 시멘틱하게 알아볼 수 없습니다. Refactoring을 했다는데 어떤 부분에 손을 댔는지 어떤 생각으로 했는지 왜 했는지 이런 이야기가 전혀 없고, 그냥 Refactoring을 했다고 적어뒀네요. 여기에다가 rebase까지 해버리니까 소스코드의 이곳 저곳을 다 조금씩 고쳤는데 이거 진짜 난장판이네요 😭

깃 관리를 할 때 cli와 VSCODE만으로는 내가 어떤 코드를 수정했는지, 제대로 된 형상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신경쓰면 당연히 가능하겠지만 git-fork client 툴을 사용할 때의 느낌이랑 전혀 다르게 그냥 'git add .' 'git commit -m ""' 이런식으로 기계적으로 커밋 푸쉬하는게 습관이 되어 버려 형상 관리라는 말이 무색하게 되었네요.

히스토리가 지저분함

두번 째로는, merge하고 나서 남는 Merge 커밋메세지가 너무 맘에 안드네요. 풀리퀘스트를 머지할 때마다 깔끔하게 이름을 고쳐야 할지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아무래도 머지 할때 남기는 메세지의 컨벤션도 맞춰야 할 것 같네요.

마치며...

오늘 원티드 프리온보딩 첫번째 수업에서 개발자는 문서작업을 잘해야 하는데 그 중 중요한 문서가 "깃 커밋 메시지"라고 하셨습니다. 정말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는 커밋 메시지와 커밋 로그를 정말 시멘틱하고 깔끔하게 "클린 커밋"을 하는 개발자가 되기로 결정했습니다.🫡

'Web 기초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mote에 있는 branch 가져오는 방법 (git pull 대신)  (0) 2022.08.11

댓글